파워포인트 2010 버전부터 아주 특별한 기능이 추가되었었습니다. 그건 바로 도형을 더하거나 빼기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더욱 다양한 도형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3 버전에서는 도형 뿐만 아니라 텍스트나 사진 또한 더하거나 빼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도형과 사진에 우리가 원하는 글씨를 새기거나 우리들만의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01. 들어가기 앞서

먼저 파워포인트의 메뉴를 살펴보면 도형을 더하거나 뺄 수 있는 메뉴가 없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 기능을 메뉴에 나타내기 위해 옵션을 건드려줘야 합니다.


[파일]->[옵션]을 들어가줍니다.




여기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리본 메뉴에 없는 명령]->[도형 결합] ~ [도형 빼기]을 모두 ->[추가] 해줍니다.

모두 추가를 완료하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네 개의 메뉴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도형 병합 기능 사용

도형 병합 기능은 여러 가지 도형을 하나의 도형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개의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 새로운 우리만의 도형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저는 E와 R을 만들어주려고 대충 도형을 나열해놓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도형들을 쭈욱 나열해줍니다.




여기서 E를 만들기 위한 도형들을 모두 선택한 후 [Ctrl + G]를 눌러 도형들을 그룹화해줍니다.


저는 이 다음으로 도형 병합과 비교하기 위해 [Ctrl + D]를 입력하여 도형을 그대로 복사했습니다. 그림과 같이 새로운 도형이 복사되었습니다.




다음은 [그룹화] 한 도형들과 [도형 병합]을 통해 병합한 도형들을 비교한 모습입니다.


그룹은 정말 그룹화만 됐을 뿐이기에 다음과 같이 선이 합쳐지지 않은 상태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도형 병합은 마치 정말 원래부터 하나의 도형이었던 것처럼 나타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생각하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도형 병합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03. 도형 빼기 기능 사용 방법

도형 빼기 기능을 사용하여 워터마크를 위한 PNG 파일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부터 이걸로 워터마크 사용하려구요 ㅎㅎ...


먼저 사용할 그림 파일과 원하는 도형, 글자를 만들어줍니다.


단, 여기서 글자는 여러 개의 박스로 나누어 생성하여도 되지만, 절대! 그룹화는 하시면 안 됩니다.




다음으로 도형과 글자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고, [도형 빼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도형과 글씨가 합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사용할 그림과 도형을 적절히 배합하면...!



쨔잔!!



완성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