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10에는 Bitlocker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Bitlocker 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 내부에 장착된 하드 디스크에 암호를 걸어 자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분실의 염려가 많은 노트북에 개인 데이터나 중요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면 암호를 걸어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암호화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잇고 암호키를 잃어버리면 암호를 걸어 둔 자료를 접근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제 Bitlocker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작]->[제어판]을 들어갑니다.




제어판에서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에서 [고정 데이터 드라이브]의 탭을 열어주면 [Bitlocker 켜기]가 있습니다. 이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바로 암호화할 수 있는 설정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암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를 클릭하고, 우리가 사용할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여기 부분이 조금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를 대비해서 [복구 키]를 보관해두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파일에 저장]을 선택하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파일의 이름으로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하게 됩니다.

파일 이름과 파일 저장 위치를 정한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복구 키] 파일이 생성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어떤 형태로 암호화할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를 선택하면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공간만 암호화를 수행하게 되는데, [전체 드라이브 암호화]를 선택하면 모든 드라이브를 암호화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전체 드라이브 암호화]를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할 암호화 모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새 암호화 모드]와 [호환 모드]로 구분하는데...


[새 암호화 모드]는 내장 하드디스크가 적합합니다. 예를 들면 PC 내에 있는 하드디스크나 SSD에서 암호화를 하는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환 모드]는 외장 하드디스크에 적합합니다. 여러분의 PC 혹은 노트북 이외에 외장하드로 사용하는 드라이브의 경우 여러 PC에 꽂아 쓸 수 있기 때문에 호환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암호화를 시작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